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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준 의원, 아동학대 신고 남발로부터 교원 보호 위한 교권 회복 법안 대표발의 - 아동학대 신고 남발로 정당한 학생생활지도마저 위축되고 교실붕괴 초래 - 교원 보호는 물론 학습환경 조성 위해서 교원의 생활지도권 확립 필요 - 법령과 학칙에 따른 학생생활지도는 아동학대 아님을 법에 명시
  • 기사등록 2023-07-26 22:2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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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준 의원, 아동학대 신고 남발로부터 교원 보호 위한 교권 회복 법안 대표발의

 

 - 아동학대 신고 남발로 정당한 학생생활지도마저 위축되고 교실붕괴 초래

 - 교원 보호는 물론 학습환경 조성 위해서 교원의 생활지도권 확립 필요

 - 법령과 학칙에 따른 학생생활지도는 아동학대 아님을 법에 명시

 

 홍석준 의원(국민의힘, 대구 달서구갑)은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고 무너진 교권을 회복하기 위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7.26. 대표발의했다.


 최근 교원에 대한 폭행, 협박, 모욕 등 교육활동 침해 행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교실붕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계속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 및 국회 교육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을 했던 2020년을 제외하고 최근 5년간 교육활동 침해 행위가 매년 2천건이 넘었으며, 2022년에는 3천건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학생에 의한 교권침해가 2017년 2,447건, 2018년 2,244건, 2019년 2,435건, 2020년 1,081건, 2021년 2,098건, 2022년 2,833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학생에 의한 상해 및 폭행이 2017년 116건, 2018년 165건, 2019년 240건, 2020년 106건, 2021년 231건, 2022년 347건으로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 초·중등교육법 제20조의2는 학교의 장과 교원이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교원의 교육활동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령과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학생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행위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교원의 정당한 학생생활지도에 대해서도 아동학대 신고가 남발되면서 교원의 학생지도가 위축되고 이로 인해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까지 침해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당한 학생생활지도의 경우 아동학대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법률에 명확하게 규정하여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부터 교원을 보호하고 교권을 회복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현행 형법 제20조에 의해 법령에 의한 행위 또는 업무로 인한 행위는 정당행위로서 처벌하지 않는다고 이미 규정하고 있음에도 정당한 학생생활지도를 한 교원이 보호받지 못하는 이유는 명확한 면책 규정이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홍석준 의원이 대표발의 한 법안은 법령과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른 교원의 학생생활지도에 대해서는 아동학대범죄로 보지 않도록 명시했다. 


 홍석준 의원은 “무분별한 아동학대 신고로 인해 법령과 학칙에 따른 정당한 학생생활지도마저 위축되면서 교실붕괴로 이어지고 결국 다른 학생들까지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신고 남발로부터 교원을 보호하는 것은 물론 학교현장의 바람직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교원의 생활지도권을 확립해야 한다”고 입법취지를 밝혔다.

 

 * 첨부 : 교육활동 침해 현황 및 특징

 

참고

 

 교육활동 침해 현황 및 특징 (최근 4년간)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교육활동 실태조사 결과)

□ 연도별 침해 현황

(단위: 건)

구분

2019

2020

2021

2022

침해 심의 건수

2,662

1,197

2,269 

3,035

□ 학교급별 교육활동 침해 현황

(단위: 건)

학년도

기타

합계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2019

185

102

287

1,394

77

1,471

856

48

904

-

-

-

2,435

227

2,662 

2020

50

44

94

488

36

524

543

36

579

-

-

-

1,081

116

1,197

2021

149

67

216

1,158

64

1,222

767

36

803

24

4

28

2,098

171

2,269

학년도

특수

각종

기타

합계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학생

학부모 등

2022

0

5

5

202

85

287

1,791

71

1,862

807

38

845

29

3

32

4

0

4

0

0

0

2,833

202

3,035

 ※ 2021학년도부터 기타(특수학교 포함) 추가

 ※ 2022학년도부터 유치원 추가 및 특수, 각종 등 세분화하여 조사

□ 침해유형 및 침해 대상별 현황

(단위: 건)

침해

대상

상해

폭행

협박

모욕 명예 훼손

손괴

성폭력 범죄

정보통신망 이용 불법정보 유통

공무 및 업무 방해

성적 굴욕감 혐오감 일으키는 행위

정당한 교육활동을 반복적으로 부당하게 간섭

교원의 영상 무단 합성 배포

기타

합계

2019

학생

240

(9.9%)

82

(3.4%)

1,345

(55.2%)

14

(0.6%)

24

(1.0%)

28

(1.1%)

126

(5.2%)

205

(8.4%)

238

(9.8%)

-

133

(5.5%)

2,435

(100%)

학부모등

8

(3.5%)

21

(9.3%)

112

(49.3%)

1

(0.4%)

0

(0.0%)

6

(2.6%)

16

(7.0%)

1

(0.4%) 

42

(18.5%)

-

20

(8.8%)

227

(100%)

2020

학생

106

(9.8%)

38

(3.5%)

622

(57.5%)

12

(1.1%)

30

(2.8%)

23

(2.1%)

69

(6.4%)

107

(9.9%)

34

(3.1%)

-

40

(3.7%)

1081

(100%)

학부모등

7

(6.0%)

10

(8.6%)

46

(39.7%)

0

(0.0%)

1

(0.9%)

4

(3.4%)

6

(5.2%)

3

(2.6%)

33

(28.4%)

-

6

(5.2%)

116

(100%)

2021

학생

231

(11.0%)

60

(2.9%)

1,203

(57.3%)

19

(0.9%)

65

(3.1%)

67

(3.2%)

80

(3.8%)

200

(9.5%)

93

(4.4%)

-

80

(3.8%)

2,098

(100%)

학부모등

8

(4.7%)

19

(11.1%)

68

(39.8%)

3

(1.8%)

1

(0.6%)

3

(1.8%)

15

(8.8%)

7

(4.1%)

29

(17.0%)

-

18

(10.5%)

171

(100%)

2022

학생

347

(12.2%)

108

(3.8%)

1,611

(56.9%)

20

(0.7%)

107

(3.8%)

51

(1.8%)

139

(4.9%)

221

(7.8%)

96

(3.4%)

7

(0.2%)

126

(4.4%)

2,833

(100%)

학부모등

14

(6.9%)

24

(11.9%)

75

(37.1%)

0

(0.0%)

1

(0.5%)

5

(2.5%)

25

(12.4%)

2

(1.0%)

45

(22.3%)

0

(0.0%)

11

(5.4%)

202

(100%)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침해유형에 ‘교원의 영상 무단 합성 배포’를 추가하여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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