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브더칠드런 대구가정위탁지원센터에서는 각 구/군별로 일반위탁부모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동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활동해 오고있다.
특히 이번 교육은 대구광역시 남구 가족센터의 강사 지원을 통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총 5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변화하는 양육 환경 속에서 아동의 안전과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실질적인 내용들로 구성됐다.
오전 교육은 ▲아동학대 예방교육, ▲미디어 매체의 특성과 위험성, ▲성폭력 및 디지털 성범죄의 특성과 처벌 기준, ▲성폭력 및 디지털 성범죄 예방과 피해 시 대처방법, ▲성범죄 예방을 위한 일상에서의 실천행동 등 디지털 성문화와 성보호를 위한 양육자의 역할에 중점을 두어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오후 교육에는 ▲보호아동 특성과 정서적/행동적 반응 이해, ▲행동 문제 상황별 시연실습 및 감정코칭 대화법 시연 실습, ▲2025년 가정위탁지원사업 및 자립지원사업 개편 내용 안내가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위탁부모들은 “강사님에 따라 전달하는 목소리 조절이 듣기 편했다”, “여라가지로 아동을 위해 유익한 교육이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장민지 센터장은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이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위탁부모 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역량강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이브더칠드런 대구광역시가정위탁지원센터는 대구지역 각 구·군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보수교육을 운영 중이며, 예비 위탁가정도 상시 모집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