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의힘 성명서(김어준의 이재명 지지선언 관련) - 방심위의 직무유기가 낳은 참사로 강하게 비판 - 방심위의 눈치보기하다 진행자의 공정성관련 심의규정 보완에 손놓아
  • 기사등록 2021-10-25 23:01:33
기사수정

국민의힘 미디어 위원회는 10월25일 방송인 김어준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 공개 지지 선언과 관련해서 성명서를 발표했다.성명서 전문은 아래와 같다.



국민의힘 미디어위원회 성명서 전문


김어준 씨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이재명 후보 지지를 공개 선언한 것은 전혀 놀랍지 않다. 김 씨는 이미 TBS(교통방송)-FM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이재명 캠프의 선거운동 수단으로 활용했는데, 오죽하면 당내 경선 도중 다른 후보 캠프가 강력 반발했을 정도였다.

 

문제는 지금부터다. 방송은 신문이나 팟캐스트·유튜브와는 전혀 다른 공적매체이다. 따라서 방송심의규정은 시사프로그램 진행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엄격한 공정성 의무를 요구하고 있다.

 

□ 방송심의규정

제13조(대담ㆍ토론프로그램 등) ①대담ㆍ토론프로그램 및 이와 유사한 형식을 사용한 시사프로그램에서의 진행은 형평성균형성공정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 선거방송심의규정

제10조(시사정보프로그램) ②시사정보프로그램에서의 진행은 형평성균형성공정성을 유지하여야 하며, 진행자 또는 출연자는 특정 정당ㆍ후보자 등을 조롱 또는 희화화하여서는 아니 된다.

 

시사프로그램 진행자라고 해서 평소의 정치적 성향까지 문제삼을 수는 없다. 하지만 선거를 앞두고 특정 후보자나 정당을 공개적으로 지지 선언했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그런 사람에게 방송 진행의 공정성을 기대하는 것은 ‘야누스’가 되라는 요구나 다름없으며, 스스로 그 자리에서 내려오는 것이 본인은 물론 시·청취자들을 위하는 길이다.

 

이렇듯 정치적으로 편향된 시사프로그램 진행자들이 자신의 방송을 사실상 선거운동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을 막을 기회는 있었다.

 

총선을 앞둔 지난해 3월, 김어준 씨와 이동형 씨(YTN-R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 진행)가 팟캐스트에서 각각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을 공개 지지했었다. 이에 당시 미래통합당 미디어특위는 ‘특정 정당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 자는 선거기간 중 시사정보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을 수 없다’라는 심의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었다.

 

□ 선거방송심의규정

제21조(후보자 출연 방송제한등) ③ 방송은 특정한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지지를 공표한 자 및 정당의 당원을 선거기간 중 시사정보프로그램의 진행자로 출연시켜서는 아니된다.

 

하지만 당시 선거방송심의위원회는 “방송이 아닌 SNS·유튜브에서 정치적 견해를 표명하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다”라며 모두 ‘문제없음’ 처리했다. 이는 방송심의 신청을 마치 팟캐스트에 대한 심의 신청인 것처럼 몰아가는 어이없는 결정이었다.

 

그러한 논리라면 같은 조항에 있는 ‘정당의 당원’은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방송 중 스스로 “나 OO당 당원이오”라고 떠들지 않는 이상, 선거기간 중 정당의 당원이 시사프로그램을 진행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위 조항은 차라리 삭제하는 것이 맞다.

 

오죽하면 당시 위원장도 “오늘 회의에서 어떤 방향성을 결정하기는 어렵다. 다른 곳에서 이 문제를 풀어내야 한다”라고 애매하게 결론지으며, 반발하는 일부 위원들을 달래기에 바빴었다.

 

시사프로그램 진행자는 공정해야 한다는 심의규정이 분명 존재하고, 선거방송심의위원회가 저렇게 흐지부지 넘겼다면, 이를 관할하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는 즉각 관련 심의규정 보완에 들어갔어야 했다.

 

하지만 이를 보다 구체화했다가는 김어준 씨의 방송 출연은 중단될 가능성이 크고,

현 정부의 나팔수 역할을 하고 있는 김어준 씨에 대한 피해가 불 보듯 뻔한 상황을 우려한 듯, 방심위는 못 들은 척 조용히 넘어갔다.

 

결국 방심위의 직무유기 덕분에 국민의 자산인 지상파, 그것도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제작되는 TBS(교통방송)가 여전히 친정부 여당의 홍보팀으로 기능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김어준 씨가 더 이상 방송에 출연하지 못하도록 방심위가 즉각 관련 심의규정을 보완할 것을 촉구하며, 이는 시·청취자에 대한 의무임을 경고한다.

 

2021. 10. 25.

국민의힘 미디어특별위원회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orldnews.or.kr/news/view.php?idx=237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박교서기자 (편집인) 박교서기자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재 월드뉴스 대표/발행인 및 국회출입기자 *전여의도 연구원 정책고문*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공채) -KBS 여수방송국아나운서 -KBS 원주방송국아나운서 -한국방송 50년사 편찬 편집요원- KBS 1R 기획특집부차장 -KBS 뉴스정보센터 편집위원 - KBS 기획조정실 부주간 - 해외취재특집방송(런던,파리,부다페스트, 바로셀로나,로마, 베르린장벽,프랑크프르트,스위스 로잔 등 ) - 중국 북경,상해,서안,소주,항주,계림 등 문화탐방, ** KBS 재직시 주요 담당 프로그램 *사회교육방송,1라디오,해외매체 모두송출 자정뉴스 진행MC *사회교육방송 동서남북 PD및 진행 MC,* 보고싶은 얼굴 그리운 목소리 PD, * 스포츠 광장PD, * 특집 "연중기획 12부작 통일PD, * 특집 헝가리에부는 한국열풍PD, * 특집 서울에서 바로셀로나까지PD, *특집 유럽의 한국인 등 수십편 프로그램 제작, 기타 KBS 30년간 아나운서,PD,보도(원주1군사 취재출입)에서 근무,*통일정책 프로그램(1R) 및 남북관계프로그램 제작부서(사회교육방송등)-KBS피디(1급 전문프로듀서 KBS 퇴직)"<동아대학교 법경대 정치학과 졸업,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수료>,유튜브(박교서TV)편집인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