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획재정부,수출입은행 자회사 설립 불법인줄 알면서도 승인 - 기재부 법률검토보고서 “청소, 경비 등을 위한 용역자회사 설립은 수은법 … -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불법인줄 알면서도 자회사 설립 승인해줘
  • 기사등록 2019-10-04 23:27:46
기사수정


기재부, 수은 자회사 설립 불법인줄 알면서도 승인

기재부 법률검토보고서 청소, 경비 등을 위한 용역자회사 설립은 수은법 위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불법인줄 알면서도 자회사 설립 승인해줘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청소, 경비 등 용역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자회사인 수은플러스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기재부가 수은의 자회사 설립은 법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사전검토에도 불구하고 이를 승인해 준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사실은 국정감사를 위해 심재철의원이 기재부로부터 확보한 수은의 용역자회사 출자 관련 검토자료(‘195)를 통해 밝혀졌다.

 

수은은 정부의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라 올해 6월 자회사인 수은플러스를 신설하고 100명에 달하는 미화, 경비, 시설관리 용역직 근로자를 자회사의 정규직으로 채용하였다.

 

이에 앞서 수은은 5월 기재부에 자회사 설립 관련 승인을 요청했고, 기재부는 수은의 용역자회사에 대한 출자가 가능한지 리우 법무법인을 통해 법적 해석을 요청했다. 현행 수은법 제20조에서는 수출입은행은 기획재정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대한민국 법인이나 외국법인에 출자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리우 법무법인은 5월 검토보고서를 통해 수은법 제20조에 따르면 법인에 대한 출자는 수은업무와 관련된 조사ㆍ연구 및 자금조달업무 등을 지원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만 가능하며 미화, 경비, 시설관리업무는 이에 해당하지 않아서 불가능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 수은은 수출입과 해외투자 및 해외자원개발에 필요한 금융을 제공하는 것이 본연의 업무인데 은행 내 경비, 시설관리, 미화 근로자의 정규직 채용은 제18조에 따른 수은 업무와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리우측은 보고서 결론부에서 신설 자회사가 수행할 경비, 시설관리, 미화 등 용역업무 및 채용·인력관리 업무는 수은법 제20조의2 1항 제1호의 업무와 관련된 조사·연구 및 자금조달업무 등을 지원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수은의 용역자회사에 대한 출자는 수은법상 허용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라고 회신했다.

 

하지만 기재부는 이러한 법률검토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수은의 불법적인 자회사 설립을 승인해 주었고, 수은은 자회사인 수은플러스를 6월 신설하여 용역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하였다.

 

심재철의원은 현행 수은법에서는 수은업무와 직접적 연관이 있는 조사, 연구지원에 한해서만 출자가 가능하도록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을 위해 기재부가 수은의 용역 자회사 설립이 불법인것임을 알고도 이를 승인해 준 것에 대한 법적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엄중 경고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orldnews.or.kr/news/view.php?idx=2242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박교서 편집인 박교서 편집인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재 월드뉴스 대표/발행인 및 국회출입기자 *전여의도 연구원 정책고문*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공채) -KBS 여수방송국아나운서 -KBS 원주방송국아나운서 -한국방송 50년사 편찬 편집요원- KBS 1R 기획특집부차장 -KBS 뉴스정보센터 편집위원 - KBS 기획조정실 부주간 - 해외취재특집방송(런던,파리,부다페스트, 바로셀로나,로마, 베르린장벽,프랑크프르트,스위스 로잔 등 ) - 중국 북경,상해,서안,소주,항주,계림 등 문화탐방, ** KBS 재직시 주요 담당 프로그램 *사회교육방송,1라디오,해외매체 모두송출 자정뉴스 진행MC *사회교육방송 동서남북 PD및 진행 MC,* 보고싶은 얼굴 그리운 목소리 PD, * 스포츠 광장PD, * 특집 "연중기획 12부작 통일PD, * 특집 헝가리에부는 한국열풍PD, * 특집 서울에서 바로셀로나까지PD, *특집 유럽의 한국인 등 수십편 프로그램 제작, 기타 KBS 30년간 아나운서,PD,보도(원주1군사 취재출입)에서 근무,*통일정책 프로그램(1R) 및 남북관계프로그램 제작부서(사회교육방송등)-KBS피디(1급 전문프로듀서 KBS 퇴직)"<동아대학교 법경대 정치학과 졸업,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수료>,유튜브(박교서TV)편집인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