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 의원, “제주의 분권 모델 바탕으로 전국의 자치 실현 앞당기자" - 강창일 의원, 제 9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 지방자치 행정대상 수상 - 자치분권 실현 위한 제도개선 및 과거사 문제 해결 공헌 인정.
  • 기사등록 2019-06-27 00:21:46
기사수정


▲ [사진:월드뉴스 박현진 기자] 강창일 의원

[국회뉴스=박현진 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갑)이 오늘(26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 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지방자치 행정대상’을 수상했다.


주최 측은 “의정활동을 통해 자치분권의 실현을 위해 제도 개선에 앞장섰고 ‘역사와 정의 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과거사문제 해결 논의를 이끌어 왔다”며 시상 배경을 밝혔다.


강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 당시 “지방자치의 핵심은 재정자치”임을 강조하며, “국가 위임사무에 대해 재정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은 채 지방정부에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행태를 지적, 해당 내용을 행정안전부가 마련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반영시켰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가 자치분권을 선도하는 지역임을 감안, 이에 걸맞는 핵심권한 이양을 추진해 제주특별법 6단계 제도 개선 에 대한 여야 합의(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의결)를 이끌어냈다.



강창일 의원은 수상 직후 “자치와 분권은 우리 생활 속에 뿌리 내려야 하는 시대적 과제다. 의정활동을 통해 관련된 제도 개선을 이루어 내 보람을 느낀다” 고 소감을 밝히고 “제주 지역을 모델로 전국에 분권의 가치가 실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올해 9회째 열린 이번 시상은 JJC지방자치TV와 국회의원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을)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한민국 의정대상 ‧ 지방자치행정대상 조직위원회가 주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orldnews.or.kr/news/view.php?idx=222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