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함께하는 열린 스마트 국회
- 『모바일 국회홈페이지 및 의원광장․국회관람 등 서비스 실시』

국회는 26일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국회 홈페이지(http://m.na.go.kr), 국회의원광장․국회관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9월 디지털과 방송․무선기술을 결합한 국회의사중계 및 국회방송에 대한 모바일 서버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선보인 지 3개월 만에 신규 모바일 콘텐츠를 추가 구축한 것으로, 이를 iPhone, Android Phone, 태블릿 PC 등에서도 모두 이용이 가능하도록 함에 따라 대한민국국회가 세계 최고의 선진 스마트 국회로 발돋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iPhone을 통한 서비스는 app store 사정으로 인해 12월30일 서비스 개시) 국회는 국민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서비스 연계기능을 활용하여 국회의원과 상시 소통함으로써, 국회의원의 입법활동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참여광장을 구현하려 한다.
각 서비스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바일 국회 홈페이지를 개설(http://m.na.go.kr), 국회소개, 의사일정, 입법정보 등 다양한 정보 및 의정활동에 관한 최신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둘째, 대한민국국회 앱은 국회의원정보, 국회의사중계, 국회방송, 국회관람, 국회보, 소속기관 모바일홈페이지 등 국회에서 제공하는 모든 웹과 앱의 모바일 관련 콘텐츠를 한눈에 파악하여 통합된 화면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이브리드 앱 방식으로 구축하였으며, 개인별로 선호하는 메뉴에 따라 구성변경 및 설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셋째, 국회의원광장 앱에서는 의원현황 및 의원 상세정보와 함께 채용정보 등을 제공하며, 위치기반서비스(LBS, Location Based Service)를 이용한 관심 있는 국회의원 의정활동 정보 제공 및 스마트폰으로 메일 보내기, 전화걸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국회 가이드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국회관람 앱은 국회 방문신청 및 안내, 주요전시관 VR서비스, QR코드를 이용한 전시물 안내, 길 찾기 등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국회보 앱은 현재 월간으로 발행하는 입법정보소식지인 국회보를 모바일기기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국회사무처는 국민의 참여와 소통을 강화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열린 스마트 국회 구현을 위해 「모바일 국회(M-Assembly) 구축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2012년에는 의안정보 등에 관한 선진화된 모바일 입법지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해당 서비스는 애플의 앱 스토어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최원섭 대구경북본부장/국회담당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