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도 고지도 전시회 개최 !
- 『국회 대마도포럼』 12.5(월)~12.6(화) 국회의원회관 1층 로비 -
국회 대마도포럼(대표의원 : 한나라당 허태열의원)은 12.5~12.6 이틀동안 국회의원회관 1층 로비에서 ‘대마도 고지도 전시회’를 개최한다.
국회 대마도포럼이 주최하고 부경대 대마도연구센터와 서울대 규장각이 후원하는 이번 행사는 역사적 실증자료인 고지도(古地圖)를 통해서 그동안 우리의 무관심속에 방치되어 있었던 대마도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보다 정확히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대마도포럼의 대표의원인 허태열 의원(한나라당, 부산 북강서乙)은 인사말에서 “대마도는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으로 뿐만 아니라 혈통적으로도 우리나라와 대단히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우리의 무관심으로 인해 국민인식 속에서 서서히 잊혀져 왔다”고 말하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고지도 속에서 대마도가 역사적으로 어디에 위치해 있었고, 또 어떻게 표시되어 왔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대마도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개선하고, 관심을 제고하여 긴 호흡을 가지고 역사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날에는 대마도에 대한 활발한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삼성생명에서 부경대 대마도연구센터에게 발전기금을 전달하는 행사도 함께 병행될 예정이다. 삼성생명의 기부로 인해 국내 유일의 대마도 연구기관인 부경대학교 대마도연구센터가 그동안 개인학자들에 의해 단편적이고 일회성으로 진행돼온 대마도연구를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큰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깊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번 기부로 인해 대마도연구센터는 대마도의 자연과 역사, 문화유산을 비롯, 우리나라와 대마도간의 의료․교육 등 다방면에 걸친 교류방안에 이르기까지 대마도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집대성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