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04-17 22:22:35
기사수정
▲ 김영삼 전 대통령
김영삼(YS) 전 대통령이 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한 것에 대해 일정 부분은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대통령은 16일 SBS 라디오 특별기획 ‘한국 현대사 증언’에 출연해 “처음 경제가 나빠지기 시작했을 때 상당히 걱정했지만 경제부총리나 경제특보 같은 사람들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홍재형 부총리가 IMF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그 때 말을 조금 일찍 들었다면 우리 경제가 그래도 좋았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김 전 대통령은 “IMF 사태가 오게 된 것은 최소한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65% 책임이 있다”라며 “(DJ는) 노동법, 한은법 개정, 기아 사태 등 내가 하는 모든 것을 전적으로 반대했다”라고 역설했다.

이에 더해 “그 때 외국 사람들이 기아사태를 우리 정부가 수습할 수 있느냐 보고 있는 상황이었고 한국은 경제적으로 희망이 없다고 생각해서 외국 자본들이 나가기 시작했다”라며 “그래서 우리나라 국고가 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대통령은 이어 “어디로 넘기든지 기아를 일단 다른 회사에 넘겨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당시 기아 김선홍 사장이 전라도 사람이었다”라며 “그 때는 기아를 경상도 기업에 넘긴다고 DJ가 반대했다. 김 전 사장을 구속시킬 생각도 했지만, 전라도 사람 죽인다고 DJ가 또 떠들까봐 구속하지 못했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김대중 정부가 IMF 외환위기를 벗어나기 위해 취했던 방법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기업들을 너무 싸게 팔아먹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김 전 대통령은 재임 시절 ‘칼국수 대통령’으로 통할 만큼 검소한 생활을 했으며 청와대 개방으로 국민들과 더욱 가까워지기 위해 노력한 대통령으로 꼽히기도 한다.

아울러 금융실명제, 하나회청산 등 역사적으로 큰 평가를 받는 업적을 이룬 장본인이기도 하다.

또 당시 5.18광주사태를 광주민주화운동으로 명예회복 시키면서 5.18기념재단과 유족회, 민주화운동부상자회, 구속부상자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이밖에도 일제의 잔재를 없애기 위한 ‘역사 바로 세우기’ 일환으로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와 국민학교는 초등학교로 바꾸는 등의 정책을 폈다.

특히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에 대해서는 17일 인터뷰에서 “(한 유력지는) 사설 1면에다 계속 쓰면서 강력하게 반대했다”라며 “말이 안 되는 소리고, 총독부건물을 뜯어 없애는 게 우리 민족정기를 바로잡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평소 눈치 안 보고 말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김 전 대통령은 일본의 독도 도발 등에 분개해 “일본의 버르장머리를 고쳐 놓겠다”라고 말한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다.

김 전 대통령은 퇴임 전에 비자금을 따로 조성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아 퇴임 직후 끼니를 우려한 지지자들이 자택으로 쌀을 들고 갔다는 후문도 있다.

김 전 대통령의 이 같은 업적들은 IMF라는 복병을 만나 묻혀 버리기도 했지만 상당수 국민들은 오히려 IMF 때보다 그 이후가 더 힘들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YS가 DJ에 ‘콤플렉스’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이는 지난 10년 동안 ‘나라 망친 대통령’이라는 오명을 씻기 위한 항변이자 속마음을 감출 줄 모르는 김 전 대통령의 성격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지난해 이명박 정부가 남북관계를 의도적으로 파탄내고 있다고 하면서 이대로 가다가는 김영삼 정부가 따돌림을 받았던 것처럼 통미봉남에 처하게 된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분노가 극에 달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 전 대통령이 최근 들어 이 같은 ‘한국 현대사 증언’ 등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는 것은 그 동안 실추된 명예를 회복하고 재평가 받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프런티어타임스 최정숙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orldnews.or.kr/news/view.php?idx=248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