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0-08 08:40:28
  • 수정 2018-10-12 21:21:48
기사수정


아름다운 우리글 '한글'

올해로 훈민정음이 반포 된지 572돌을 맞이했다.


영어 알파벳보다 적은 24개의 글자로 몇 십만 개의 음절을 만들어 내고 무한한 단어를 창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한글 이다.


1443년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이 창제하고 1446년에 공표한 28자의 훈민정음이 우리의 고유문자 이다.


현재 한글이라고 부르는 자음 14자와 모음 10자가 사용되고 있다

.

이 24자를 가지고 무슨 말이든 다 쓰고 말할 수 있다. 한글의 특징이다.


그런데 한글이 이조 시대에는 언문이라 해서 천대 받고 일제시대에는 식민지 글이라고 탄압받았는데도 소멸되지 않고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문자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말이 아름답다는 것은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는 한글을 과학적 합리성과 독창성에 있어 가장 뛰어난 문자라고 평가했다.


물론 프랑스 언어가 아름답고 부드러운 말이라고 정평이 나 있지만 프랑스 언어보다 앞서고 있는 것이 한글이라고 옥스퍼드 대학 언어학자들은 지적했다.


그 이유는 프랑스 언어는 프랑스의 고유문자 없이 로만 알파벳(Roman alphabet)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 이다.


그러나 한국어는 고유문자를 사용하고 있어 단연 으뜸이라는 것이다

.

세계 최강국 미국인은 약 80% 정도가 글자를 읽고 쓴다고 전해지고 있다. 반면 우리의 문맹률은 0%에 가깝다. 쉽고 간결한 한글의 덕분이다.


한국이 인터넷 강국인 이유는 발음 그대로 표기하며(예외는 있다) 자음 모음을 조합해 빠르게 말을 정보화할 수 있는 한글 때문이다.

요즘이 글로벌 시대라 이에 부응하기 위해서 영 미어 교육을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과목에 추가하는 문제로 한동안 논의된 적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말 교육에 좀 더 열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우리말이 미흡한데 영 미어만 잘한다고 해서 살아 있는 언어 실력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언어 순화 교육도 소흘히 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막말이 현실 언어가 되었고 우리말이 오염되고 훼손되는 상황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우리말도 이제는 힘 있는 한국어, 세련된 우리말로 가꾸는 일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언어정책과 교육의 방향설정에 있어서 문자와 언어는 물론이고 표준 발음법 등 음성언어의 질을 높이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

.

한국어는 현재 남북한과 전 세계의 동포까지 합해 8천만 명이 사용하는 대단한 언어세력을 가진 말이다. 우리말은 전 세계 3000여 개의 언어 중 12위 내외라는 것이 언어학계의 정설이다.


따라서 한국어의 순화와 표준화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글 : 이팔웅 논설실장 2018. 10월8일.>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worldnews.or.kr/news/view.php?idx=2130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이팔웅 논설위원 이팔웅 논설위원의 다른 기사 보기
  •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공채 합격
    -KBS 부산방송국 아나운서
    -KBS 중앙방송국 아나운서
    -KBS 대구방송국 보도과장
    -KBS 남원방송국장
    -KBS 사회교육방송 전문위원,
    논설집필 직접출연방송
    -TBS방송 프리랜서 시사해설 담당
    -시니어저널 신문 논설위원
    -관동대학교 출강(컴뮤니케이션강의)
    -월드뉴스 논설실장/보도총괄본부장
    -바른말실천운동시민협의회 사무처장
    -현재 월드뉴스 논설위원(논설실장)
    -월드뉴스 보도기획총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